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꽃과 경제학

여의도 윤중로 길이 열렸다.

집에서 느슨하게 TV를 보면서, 뉴스는 3년 만에 여의도 윤중로의 풍경을 보여줬다. 많은 사람들이 빽빽하고 개를 데리고 온 사람들, 그리고 아기를 데리고 온 사람들, 그리고 좋은 날씨를 즐기고 꽃을 보러 온 사람들.

꽃과 경제에 대해 이야기하면서, 오늘 꽃이 피는 튤립 거품 튤립 파동에 대해 이야기해.

튤립 파동은 한마디로 묻지마 투자(라기보다 투기)로 인한 거품 경제 현상이다.
최근에 다시 출시된 포켓몬 빵 같은 느낌이 들까? 아니, 더 많이. 시작은 이거야.
튤립이 방금 홀랜드에 들어왔을 때, 사람들이 포켓몬 빵처럼 들어오기를 기다리는 것은 엄청난 인기였고, 그 다음에는 과열된 수요가 있었다. 튤립은 아직 피지 않았고, 꽃이 피고 있을 때 선물 거래가 시작되었고, 심지어 전구라고 불리는 뿌린 덩어리조차도 엄청난 가격에 구매할 수 있었다.

그리고 너무 비싸서 구매하는 사람들이 구매욕구, 수요 감소, 가격 하락을 일으키기 시작한다.
튤립을 사면 튤립을 사면 튤립을 사면 신용을 사지 않고 야반도를 사면 튤립을 사면 튤립을 사면 튤립을 사면 튤립을 사면 튤립을 사면 튤립을 사면 튤립을 사면 튤립을 사면 튤립을 사면 튤립을 사면 튤립을 사면 튤립을 사면 된다.

튤립을 팔았던 사람들은 파산했고, 심지어 튤립과 전구에 투자한 사람들은 파산과 파산으로 인해 결국 더랜드라는 나라의 경제 시장이 위축되는 것으로 기록되었다.

하지만 뉴턴은 왜?

윤중로 여의도 벚꽃길 개통을 이야기하던 중 개화와 튤립 버블을 이야기하고 비슷한 거품 경제 사건 중 하나인 남해 버블 사건을 이야기하려다 뉴턴이 나왔다.

1720년 남해 거품이 터졌을 때, 그레이트 브리튼 왕국에서 사우스시(Sounth Sea)라는 독점권을 가진 공기업이 금융 사업을 확장하면서 주식을 발행하고 주식을 발행하고 할증하는 동안 사람들이 몰려들고 수익을 창출하는 것을 보고, 우리는 그 주식을 발행하고, 그 주식을 발행하고, 그 주식을 발행하고, 그 주식을 발행하고, 그 주식을 발행하고, 그 주식을 발행하고, 그 주식을 많이 투자하고, 그 주식을 발행하고, 그 주식을 많이 받아들인다. 못살아? 다른 사람들이 주식을 발행하는 것은 무한한 급수만큼 많은 공급을 가지고 있어서 주가가 급락하는 것을 의미해. 물론 스페인과의 관계, 그레이트 브리튼 왕국(국회)의 부채 양도, 상환, 사우스시(남해)의 임원들의 구라, 입에 물린 돈 등 여러 가지 요인이 있지만, 일단은 주가가 오르고 무지한 주식을 사면 거품이 된다.

아이작 뉴턴이 장의 시작 부분에 사들인 후세인의 영리한 아이작은 단타로 팔아서 이득을 보고 가즈아의 상승하는 칙칙한 폭격 열차를 타는 것을 보았다!이 모든 돈을 가지고 와서 투자하고, 물줄기를 타고 흐르는 강물 아래로 흘러가는 동안, 결국에는 큰 손실을 입었다.

그는 과열이 되어 투자가 진행되는 동안 그 말을 남겼다.
나는 천국에서의 육체적 생물의 양을 깎아내리고, 광기의 광기의 양을 찾지 못한다.
천체의 움직임을 계산할 수는 있지만, 인간의 광기는 계산할 수 없다.

과열은 정말 무섭다!


체리 블로섬 프루누스 섹트 체라수스 앵글

이제 벚나무에서 벚꽃이 피는 이야기로 돌아왔다. 오늘 TV에서 본 윤중로 여의도 벚꽃길 개방으로 인한 경제유발 효과는 아직 짐작도 못 하고, 아침부터 구체적인 통계를 찾아내지도 않는다. 나는 그것을 멋지게 쓰고 싶었지만, 벚꽃이 유명한 진해 군항제(창원특별시)의 경제를 자극하는 사례를 생각해냈다.

창원특별시 홈페이지에 처음 접속해 세계 1위, 국내 1위, 경남 1위 콘텐츠를 한눈에 모아보게 한 페이지가 있어 눈길을 끌었다.

위 갈무리처럼 2019년 진해 군항제 개최를 통해 412만 명의 관광객이 몰려들었고, 2345억 원이 경제에 영향을 미쳤다. 그것은 정말 놀라운 수치야.

지역 주민들이 즐겁게 지내고, 물 한 병을 마시고, 주차비를 지불하고, 인근 식당에서 식사를 하고, 계산할 수 없을 정도로 많은 부가 경제 유입을 초래한다.

용두사미. 오늘 또 마무리를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겠다. 하지만 나무와 꽃이 우리 경제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사실에 놀랐다.

여의도 윤중로-튤립-거품 사건-남해 버블 사건-뉴턴-벚나무에 핀 벚꽃의 경제 유발 효과까지 알아봤다.
글쓰기는 재미있다.

그것은 무의미한 것이 아니었다.

참!그리고 코로나 때문에 진해 군항제가 3년 동안 열리지 않았고, 올해도 진해 군항제가 열리지 않아 메타버스 플랫폼 제패토에서 창원특별시 벚꽃을 만날 수 있다고 한다.
제페토 앱에서 진해 군항제를 만나는 방법 : 제패토 어플 깔고, "창원 특별시 체리 꽃을 만나다"를 제페토 월드에서 찾아서 플레이를 만질 수 있다.

그리고 창원특별시 온라인 비디오를 통해 진해 군항제를 만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