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ogle Octane 2.0(JavaScript 속도 테스트) 업데이트Google Octane 2.0(JavaScript 속도 테스트) 업데이트

Posted at 2013.11.14 00:41 | Posted in IT 소식



facebook에 글올리기




2013.11.13(수)Google Octane 2.0 (JavaScript 속도 테스트) 업데이트

구글의 JavaScript 속도 테스트 서비스인 Octane이 2.0 업데이트를 발표했다. 최근 다양한 브라우저들이 떠오르면서 브라우저에 대한 논의는 끊이지 않고 있다. 
우리나라처럼 구조상 IE를 쓰지 않을 수 없는 기형적인 구조에서는 논의가 적은 편이지만, 해외에서는 크롬, 파이어폭스, 사파리 등 다양한 웹 브라우저를 사용하고 어느것이 좋고 나쁘다 등의 논의가 끊이지 않는다.
어느 브라우저가 제일 좋다고 딱 찝어서 설명할 수는 없다. 웹 표준을 지킨다고 가장 좋은 브라우저는 아니며, 또한 속도가 가장 빠르다고 좋은 브라우저라고 말할수는 없다. 결국 사용자들이 브라우저를 평가하는데는 복합적인 요인들이 작용하게 된다.
하지만, 어떤 객관적인 기준과 점수로 브라우저를 평가해주는 서비스가 있다면, 사용자들이 더 좋은 브라우저라고 여기고 선택하기에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며, 많은 브라우저 제조사들도 브라우저 업그레이드시 해당 기준을 맞추려 많은 노력을 하게 될 것이다.
JavaScript 속도 테스트 서비스인 Octane 은 그러한 목표를 가지고 서비스를 하는 것으로 보인다.
특히 경쟁 브라우저 제조사의 테스트 서비스들도 같이 포함하면서, 자사의 브라우저(크롬)의 점수가 높게 측정되기 위한 테스터 방식만 뽑아서 서비스를 한다는 비판도 이번 2.0 업데이트를 통해 잠재울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Octane 2.0>


구글은 JavaScript 성능을 측정하는 Octane 2.0 업데이트 했다. 이번 업데이트는 속도 측정 범위를 확장하고 경쟁 브라우저 업체인 Mozilla와 Microsoft의 컴퓨팅 작업의 측정 기준을 포함했다.

 

구글에서 발표한 Octane 2.0에서 구글은 실행 성능 뿐만 아니라 웹페이지와 웹앱의 에러와 같은 지연까지도 측정을 시도한다고 한다. 특히 성능을 고려하지 않은 실행만 가능한 코드로 된 초기에 구축된 JavaScript 프로그램에서 garbage collection 이라고 부르는 메모리 정리 작업의 지연을 측정하는 새로운 테스트를 추가하였다.

 

게다가 이번 업데이트의 전략적인 부분 Octane 2.0에 Microsoft의 Typescript 컴파일러와 Mozilla의 Emscripten 프로젝트의 zlib 압축 소프트웨어를 덧붙인 것이다. 특히 재밌는 점은, 브라우저의 특정 부분을 최적화하여 JavaScript 성능을 향상시키기 위한 Mozilla의 asm.js 프로젝트가 zlib과 연계되어 있다는 것이다.

 

브라우저의 JavaScript 성능 측정의 기준을 세우는 것은 엉뚱한 유형의 작업이지만, 모두에게 중요한 작업이다.

 

최근 성능에 대해 굉장히 관심을 가지고 있는 몇몇의 브라우저 업체는 칭찬받을만 하다. 브라우저의 HTML, CSS, JavaScript 그리고 효과 처리가 빨라질수록 사용자들은 웹 페이지들을 더 빨리 볼 수 있고 브라우저는 Office 365처럼 더 정교한 도구가 된다.



<Microsoft IE 11 홍보용 애니메이션>


 

많은 JavaScript 테스트를 통해 하나의 브라우저를 고르기는 힘들다. 다른 옵션으로는 Mozilla의 Kraken, Purdue Universitiy의 JSBench와 Webkit의 SunSpider 같은 구형 브라우저도 있다. 하지만, Microsoft는 계속 IE 성능을 향상시키고 있다. (Microsoft IE 애니메이션 비디오는 IE를 홍보하고 있다. 애니메이션에는 Kraken, Octane이 지저분하고 더러운 광고판으로 묘사되어 여주인공과 나온다.)



아마 Octane에 경쟁사들의 컴퓨팅 작업들을 포함함으로써 구글은 Otctane의 신뢰성을 어필하는게 더 쉬워질 것이고, 크롬의 성능이 좋아 보이도록 구글이 테스트들을 선별한다는 비난을 멈추게 할 것이다.

 

얼마나 정확하게 브라우저 제조사들이 성능을 측정해야 할까? 성능적인 부분과 웹서핑에서 발생하는 문제에 대한 측정 기준은 다르기 때문에 측정의 기준점을 찾는 것은 어렵다.

 

이러한 이유로  JavaScript 기준들은 여러개의 작은 테스트들을 혼합하고 있다.

 

그리고 구글의 의견에 따르면, Octane은 테스트에 가장 적절한 서비스라고 한다.

 

구글은 Octane FAQ에서 이와 같이 말했다. "다른 대부분의 기준 테스트 서비스들은 모든 사람들이 웹에서의 성능 향상을 경험하기 위하여 병목지역의 성능 최적화에 충분히 집중하지 않는다고 생각한다."

 

"웹은 발달했지만, 몇몇 브라우저 제조업체들은 종종 표준을 지키지 않고 범용적이지 않으며 몇몇의 경우 매우 '사기꾼' 같다. " 다시 말해서, 좋지 않은 성능을 가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좋은 점수를 주면서 민감한 부분을 속인다.


<위에서 언급된 OCTAIN, KRAKEN 등이 광고판으로 나오는 장면이다>

 



Octane 2.0 테스트 가능 브라우저 

 Chrome 14+, Firefox, v. 13+, Internet Explorer 10+, Opera 12+, Safari 5.17+



mobile Browser(device, OS)

Chrome mobile (Galaxy Nexus, 4.1+), Firefox mobile (Galaxy Nexus, 4.1+), Opera mobile (Galaxy Nexus, 4.1+)



Octane 2.0 더 많은 정보 보러 가기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이웃추가
facebook에 글올리기
  1. abflug
    소중한 정보 잘 봤습니다.
    상당히 객관성 있는 테스트 인것 같습니다.
    본 테스트를 바탕으로 브라우저 고르는데 상당한 도움을 받았습니다.감사 합니다.
    참고로 테스트 자료 입니다. G3260 입니다.

    http://i.imgur.com/OBQvSv4.jpg

Name __

Password __

Link (Your Website)

Comment

SECRET | 비밀글로 남기기